ETC/TIP / / 2019. 5. 5. 16:32

로지텍 기기 끊김 현상 해결하기

저는 로지텍 기기중 MX Master와 craft 키보드를 사용합니다.
책상에서 이용할 땐 물론 동글을 이용해서 USB로 빠르게 연결 해서 사용하지요.
로지텍의 장점은 하나의 동글로 여러 기기를 한번에 제어 할 수 있다는 점 인데 키보드도 끊기고 마우스도 끊기는 현상을 겪었습니다.
이유가 무엇인가 여러가지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첫번째 실험


저는 오리코 USB 허브를 사용하는데 너무 책상에서 동글이 너무 멀리 있어서 안되나 하는 의심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허브를 키보드와 마우스에 가까운 위치 까지 옮겼더니 잠시동안 끊김 현상이 없어졌었습니다.
하지만 다시 발생하는 현상에 딥빡…아니 짜증이 솟구쳤습니다.









두번째 실험


USB 허브에 너무 많은 기기(?)를 연결 해서 전원이 모자른가 싶어서 얼마전 구매했던 벨킨 썬더볼트 3 익스프레스 독에 동글을 연결 했습니다.
엄청나게 빠른 하나의 포트를 그저 하나의 키보드 마우스를 사용하기 위해 허비를 하였지요.
연결을 해서 실험을 하면서도 이게 뭐하는 짓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싼 독의 비싼 포트를 키보드 마우스 연결 동글로 허비를 하다니…
결론은 끊김 현상은 계속 되었습니다.
이정도면 로지텍의 결함이 아닌가 하고 의심을 하곤 했지요.









세번째 실험


독에서 동글을 뽑아내는 와중에 한가지 의심이 들었습니다.
손에 느껴지는 동글의 온도가 너무나도 높았습니다.
혹시 과열되서 오버히트로 동글이 작동이 안되는 현상이 아닌가 싶어서 오리코 USB 허브에 USB-C 연장선을 연결해서 하나의 독립된 동글 전용 라인을 구축 했습니다.
드디어 해결!
그동안 골치를 썩혀왔던 키보드와 마우스가 완벽하게 작동하고 한번도 끊김이 없었습니다.
결국 허브와 독의 굉장한 열을 동글이 버티지 못했던 것이지요.









결론


결국 로지텍 동글은 열관리가 중요합니다.
만약 동글로 연결해서 끊긴다면 90% 이상 과열로 인한 작동 중지 입니다.
블루투스로 연결상태 에서 끊김은 와이파이 간섭이 대부분이니 채널을 바꿔서 설정하면 대부분의 끊김은 해결이 됩니다.
이 원인을 찾아보려고 로지텍 고객센터와 전화연락을 하고 메일로 문의를 했지만 로지텍 측에서는 아무런 답변을 못줬네요.
결국 실험에 의해 증상을 배제 할 수 있었습니다.
만약에 동글로 연결한 로지텍 기기가 끊긴다면 반드시 연장 케이블이나 다른 솔루션을 통해 과열이 되지 않게 해주면 됩니다.
열은 동글의 최대의 적이었군요.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