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C/TIP / / 2019. 5. 7. 15:08

벨킨 썬더볼트 3 익스프레스 독 & 38WK95C & 맥북프로 화면이 안나올 때

얼마전 이사를 하면서 29UC97을 깨먹고 새로 구매한 38WK95C를 연결 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로지텍 끊김 현상을 해결하고나서 또다른 문제점은 벨킨 썬더볼트 3 익스프레스 독에 모든 기기를 연결 하여 케이블 하나로 연결, 해제가 되게 셋팅을 했습니다.
그전에 쓰던 29UC97은 썬더볼트 2 to 3 젠더로 연결해서 사용했었는데 이번엔 모니터 자체에 USB-C 포트가 있어 직접 연결을 해줬지요.
그런데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연결을 한 상태로 사용하면 괜찮은데 외부에 볼일이 있어서 노트북을 해제 했다가 다시 연결 하면 모니터의 화면이 나오지 않는 현상이 있었지요.
그래서 또 여러가지 실험을 해보았습니다.









첫번째 실험


노트북의 문제로 처음에 판단을 하여 노트북을 초기화 하였습니다.
완전히 지우고 새로 설치 하는데 무려 30시간 가량 걸린건 정말 참을수가 없네요!
신기한 현상은 외장하드케이스를 모니터에 연결해서 허브 형식으로 사용하였는데 외장하드케이스는 인식하면서 화면만 안나오니 미칠노릇이었습니다.











두번째 실험


외장하드케이스와 모니터로 전송 되는 데이터 양이 너무 많거나 전력이 부족해서 그런가 싶어 외장하드케이스를 썬더볼트3 익스프레스 독에 직접 연결하고 모니터만 단독으로 USB-C 포트로 연결을 했지요.
처음엔 좀 잘 되는듯 싶었지만 아니었습니다.
똑같이 화면이 안나와서 이 문제도 아닌가 싶었지요.









세번째 실험


USB-C 케이블이 문제가 있나 싶어서 다른 케이블로 교체를 해보았습니다.










USB-C를 빼고 DP로 연결했더니…
유레카!
외부에 다녀와서 노트북을 연결해도 아무 이상 없이 화면 인식이 잘 되었습니다.










시원하게 잘 연결 되네요.
그동안 속썩였던 USB-C케이블은 조용히 서랍 안으로 넣어두었습니다.











결론


원인이 뭔지는 모르겠지만 DP포트로 연결을 해주니 아무 이상없이 잘 작동이 되었습니다.
썬더볼트3 포트에 USB-C케이블이 대역폭을 잘 못잡는건지, 아니면 서로 전압이 달라서 맞추면 켜지는건지 원인은 알 수 없지만, 간단한 케이블 교체작업만으로 이상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에 만족을 느껴야 겠네요.
만약 벨킨 썬더볼트 3 익스프레스 독과 39WK95C 모니터를 연결해서 사용하신다면 꼭 DP케이블로 연결해 주세요!
참고로 보스 컴패니언 20 스피커도 모니터에 연결해두고 사용중인데 DP케이블로도 소리가 전송이 된다는걸 이제 알았네요.
한번에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하니 기분이 좋습니다.
만약 저와 같은 설정을 사용하시는 분들께서 이런 현상이 있다면 꼭 DP케이블을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